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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 신용평가 점수제 조회 안내입니다. 2021년 1월1일부터는 신용점수로 자신의 신용을 확인하세요. 신용등급 점수제 전환으로 등급이 점수로 변경됩니다. 신용점수제 도입시 정교한 여신심사가 가능하여, 신용등급에 따른 획일적 대출거절 관행을 개선 저신용층 금융접근성 제고 됩니다. 정부는 신용등급(1등급~10등급)에 따라 획일적으로 적용하던 고나행을 개선하기 위해 점수제(1점~1,000점)을 도입하였습니다. 

 

 

개인신용평가체계 개선방안(18.1월)에서 개인신용등급 점수제 전환발표됐습니다. 그간 금융소비자 불편과 시장혼란 최소화를 위한 시범적용 실시, 관련법령 개정(2020.10.28일) 등을 거쳐, 2021년 1월1일부터 전 금융업권에서 개인 신용평가 점수제로 전면 전환하게 되었습니다. 5개 시중은행(국민, 신한, 우리, 하나, 농협) 2019.1.14일부터 시범적용하였으며 전 금융업권은 과거 등급 구간에 해당하는 점수를 2020.12.29~31까지 등급처럼 활용합니다. 나이스지키미 등을 활용하시면 비회원으로도 전국민 무료 신용조회가 가능합니다.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보세요. 

 

 

참고로 시행의 의미는 현재 다수 흠융회사는 기인신용평가회사(Credit Bureau, 이하 CB사)에서 제공하는 등급을 여신전략에 활용합니다. 금융회사 신용위험 관리역량 하락과 CB사 신용등급에 따라 획일적 금융서비스 제공하였습니다. 하지만 개선으로 CB사는 신용점수만 제공하고, 금융회사는 이를 토대로 리스크 전략 등을 감안하여 자체적인 위험평가를 실시합니다. 이로 인해 금융권 관리역량 제고, 금융회사별 리스크 전략, 금융소비자 특성에 따라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으로 저신용층의 금융접근성을 제고할 수 있습니다.



주요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21.1.1일부터 개인신용평가회사는 신용등급을 산정하기 않고 개인신용평점만 산정하여 금융소비자, 금유오히사 등에 제공합니다. 기업(개인사업자) 신용등급, 금융회사 내부신용등급 등은 종전과 동일하게 활용합니다. 금융소비자는 CB사가 제공하는 신용평점과 누적순위, 맞춤형 신용관리 팁 등을 이용, 자신의 신용도를 손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개인시용평가회사 신용점수 조회화면 변화 입니다. 전환 전과 전환 후로 구분됩니다. 다음과 같이 전환 전에는 등급이였으나 점수로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각 CB사는 변화된 조회화면 사전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서비스가 제공중에 있습니다.



금융회사가 세분화된 심사 기준을 도입함으로써 획일적으로 거절되지 않고 소비자의 접근성이 제고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아래 예시를 보면 등급으로 모든 은행에서 거절 되었지만 점수를 적용할 경우 은행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카드발급, 서민상품 지원 대상 등과 관련된 법령상 등급 기준이 기앤신용평점 기준으로 변경됩니다. 기준 점수는 매년 4월1일 전년도 전 국민의 점수 분포를 통해 산정합니다.



금융감독원은 앞으로  개인 신용평가 점수제 전환 현황을 면밀히 모니터링 하여 안정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하였습니다. 금강원, CB사, 협회 등이 협력하여 신속대응반을 운영하는 등 점수제 전환에 따른 금융회사, 금융소비자 등의 애로 발생에 대해 즉각 대응, 지원할 예정입니다. 그런데 지금 나의 점수는 어떻게 될까 궁금하실텐데요.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위에서 안내한 홈페이지로 이동해주세요. 나이스지키미에서 전국민 신용조회메뉴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비회원으로도 가능하세요. 회원가입 없이 본인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번호 기준으로 연 3회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무료 조회 신청은 매회마다 단 한번만 조회 가능합니다. 4개월 단위로 횟수 구분되며, 해당기간에만 이용 할 수 있습니다. 해당 회차에 이용을 못한 경우 해당기간이 경과되면 이용이 불가합니다. 단, 한 회차에 비회원 및 회원 중 하나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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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개인신용평가 점수제를 안내하고 나의 점수가 몇점인지 조회하는 방법까지 안내하였습니다. 사실 평소에 이용할 일이 많지 않더라도 관리는 필요합니다. 나의 점수가 몇점인지 지금바로 확인해보시고 관리를 통해 미래를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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