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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민원 24시 홈페이지 안내입니다. 주민등록등본, 주민등록초본, 가족관계증명서, 건축물대장 등 각종 민원서식을 인터넷을 통해 발급받기 위해서 이용하는 사이트로 정부에서 운영하는 홈페이지는 정부민원포털 민원24시와 정부24시가 있습니다. 서로 연동되어 이용이 가능하니 편한 사이트로 이동하시어 이용하시면 인터넷으로 언제어디서든지 편리하게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정부24시 홈페이지에서는 메인화면의 자주찾는 서비스에서 바로 이요가능하며 검색어를 통해 검색도 가능합니다. 지금바로 발급을 원하시는 분은 홈페이지로 바로 이동해주세요.

 

 

 

정부민원포털 민원24시에서도 동일하게 메인화면에서 자주찾는민원 서비스를 이용하면 가능하며 이용을 위해서는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공인인증서는 인터넷뱅킹 등을 이용하기 위한 은행에서 발급받은 인증서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약국, 하나로마트, 읍면 우체국에서 마스크 구입을 위해 주민등록등본 또는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받으시는데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정부민원 24시 홈페이지를 통해 언제든지 발급이 가능하니 편리하게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주민센터를 방문하거나 무인출력기를 이용하는 경우 수수료가 발생되지만 인터넷에서는 무료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민원24란 국민 누구나 행정기관 방문없이 집, 사무실 등 어디서든, 24시간 365일 인터넷으로 필요한 민원을 안내받고, 신청하고, 발급 열람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민원24시는 인터넷과 스마트폰으로 이용이 가능하며 통합민원포털로 민원창구, 민원안내, 민원신청, 열람, 전자적발급, 본인신청, 타기관발급, 민원처리창구는 처리, 사무관리, 권한관리, 발급관리을 통해 공통기반서비스와 보안을 연계하여 행정정보공동이용센터와 민원처리시스템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공서비스는 법률에서 규정하고 있는 모든 민원에 대해 처리기관 처리기한 수수료 구비서류 연락처 등을 안내하는 민원안래로 전입신고 등 5,000여종을 제공하고 필요민원을 신청하여 화면 상으로 열람할 수 있는 인터넷 열람민원, 열람 후 프린터로 출력할 수 있는 서비스인 인터넷 발급민원 주민등록등초본 등 1,208여종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인터넷 민원발급절차입니다. 신청민원검색(민원신청 메뉴와 통합검색, 분야별 민원지도 등을 이용해 필요한 민원을 찾아[신청] 버튼을 선택합니다.) → 민원신청내용 입력(선택한 민원에 따라 필요한 신청서 내용을 입력합니다.) → 본인확인[공인인증서](본인 확인이 필요한 민원의 경우에 본인 인증 확인 과정을 거칩니다.) → 수수료 납부(수수료 납부가 필요한 민원은 인터넷에서 납부할 수 있습니다.) → 민원신청내용 확인(나의민원 > 나의민원처리결과 > 신청내역에서 신청한 민원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문서출력(프린터를 이용하여 신청한 민원서류를 직접 출력할 수 있습니다.)



민원24 서비스는 2002년 개시 이후 경제적 효과를 환산하면 시간비용 및 교통비 등 연간 1조 5천억원 이상의 경제, 사회적 비용이 절감된 것으로 조사되었고, 교통이용 및 종이사용의 감소로 약 2만 2천톤의 탄소배출량 절감효과를 가져온 것으로 타나났습니다. 또한 1,000만 국민이 이용하는 세계 최고 수준의 온라인 정부민원 포털사이트로서, 2011년 UN 공공행정상 우수상 수상, 국무총리실 규제개혁 성과 중 국민이 뽑은 BEST10 1위에 선정되었으며, 2012년에는 행정안전부 대표 우수정책 중 국민이 선정한 최우수 정책으로 선정되었고, 매년 실시하는 만족도 조사 결과 또한 높은 점수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이용을 위해서는 위에서 안내한 정부24시 또는 민원24시 홈페이지로 이동해주세요. 홈페이지 메인화면입니다.  메인화면에서 화면 우측 상단의 로그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비회원이신 경우는 먼저 회원가입을 하셔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사용자가 지정하셔야 합니다.



서브 화면에서는 화면 상단 보조 메뉴의 로그인 버튼을 클릭하시면 로그인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로그인 화면에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시고 로그인 버튼을 클릭하시면 로그인 상태가 됩니다.


메인화면에서 아이디 로그인 실패 시 아이디나 비밀번호가 틀린 경우에는 로그인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다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시고 확인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아이디와 비밀번호는 대소문자를 인식하오니 반드시 대소문자를 구별하여 입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로그인 후 화면입니다. 정상적으로 로그인이 이루어지면 화면 상단에 회원님의 성명이 표기되며, 회원정보관리, 로그아웃 버튼이 표시됩니다.



공인인증서를 이용한 로그인입니다. 모든 화면의 상단에는 로그인 버튼이 있습니다. 로그인 버튼을 클릭하시면 로그인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회원가입을 하시고, 공인인증서 등록을 하셔야 합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시면 한 번의 로그인으로 민원사무별로 매번 공인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번거로움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 유형별 선택입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 버튼을 누르면 선택창이 나타납니다. 



사용할 공인인증서가 위치한 매체를 선택하고, 필요한 공인인증서를 선택합니다. 이동식 디스크를 선택하시면 인증서 종류(공인/사설)를 선택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저장토큰을 선택하시면 카드를 검색합니다. 보안토큰을 선택하시면 먼저 보안토큰 구동프로그램을 먼저 서맃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다음으로 인증서 암호를 입력합니다.



회원가입선택입니다. 메인화면 우측 상단의 회원가입 버튼을 클릭합니다. 로그인 화면에서도 회원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이용약관,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대한안내를 확인하신 후 동의를 체크해주세요.



고유식별정보 수집에 대한 안내를 확인하고 동의 버튼을 누릅니다. 동의합니다를 체크하고 동의 버튼을 누르면 회원가입화면으로 이동합니다.



회원기본정보입력입니다.



아이디, 비밀번호 등 필수 입력 사항을 입력합니다. 선택 입력 사항은 입력하지 않아도 정상적으로 회원가입이 이루어 집니다. 가입 버튼을 클릭하면 입력된 정부가 통합호원으로 저장됩니다. 회원으로 저장된 후 휴대전화 정보가 입력되어 있고 SMS 수신을 허락한 경우에는 정부민원포털에 회원으로 가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라는 메시지가 이동전화로 전송됩니다.



등록입니다. 먼저 로그인 후 메인화면의 공인인증서등록/안내 버튼을 클릭하시면 공인인증서 등록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로그아웃 상태에서는 먼저 로그인 후 회원정보 > 공인인증서등록/안내 메뉴로 이동합니다. 미가입회원이신 경우는 먼저 회원가입을 하셔야 합니다. 민원24에서는 공인인증서를 직접 발급 및 재발급 받을 수 없습네다. 자세한 발급문의느 해당 금융기관, 공인인증기관으로 하시기 바라며 이후 예시를 들어 추가로 안내하겠습니다.



본인확인입니다. 민원이 성명은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본인확인을 위한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세요. 입력이 완료하고 등록 버튼을 클릭하시면 공인인증서 등록창이 화면에 표시됩니다.



공인인증서 등록입니다. 사용할 공인인증서가 위치한 매체를 선택하고, 공인인증서 목록 중 사용할 공인인증서를 선택합니다.  인증서 암호를 입력합니다.



공인인증서 발급 안내입니다. 인터넷 및 사이버 트레이딩 이용자들은 은행을 방문하지 않고, 해당 은행 및 증권사 홈페이지에서 인터넷 민원을 위한 공인인증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인증서 갱신, 재발급 등의 경우에는 새로이 등록하셔야 합니다. 국민은행 홈페이지 인증서 발급 예시입니다. 좌측메뉴에서 클릭하고 공인인증센터로 이동합니다.



개인용인증서 발급 항목에서 바로가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전자금융거래기본약관, 전자금융서비스이용약관을 확인하고, 지점에서 인터넷뱅킹 신청 시 지정한 사용자 ID와 사용자암호,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합니다.



발급하고자 하는 개인용인증서의 종류와 그 사용내역을 확인하고 선택합니다. 개인범용을 선택하는 경우 공인인증기관을 선택하고 약관에 동의하셔야 합니다.



본인의 인터넷 뱅킹에 등록된 출금계좌번호와 계좌비밀번호, 지점에서 수령한 보안카드의 지정된 번호를 입력합니다.



앞으로 출금될 수수료 내역을 확인합니다.



고객님의 주소, 전화번호 등 세부정보를 입력합니다. 본 페이지에서 입력한 고객정보는 공인인증서 발급용으로만 사용됩니다.



저장할 위치를 선택합니다. 선택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앞으로 로그인 시 사용할 암호를 8자리 이상으로 입력합니다. 입력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발급이 완료되었습니다.



회원정보 관리입니다. 회원정보를 수정하기 위해서는 로그인 상태여야 합니다. 로그인 후 회원정보를 수정하기 위해서 회원정보관리 버튼을 클릭하면 회원정보를 확인/수정 할 수 있는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현재 회원정보에서 수정하고자 하는 항목이 있으면 하단의 수정 버튼을 클릭하여 회원정보 수정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아아핀(I-PIN)회원으로 전화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I-PIN회원으로 전환 버튼을 클릭하여 아이핀 인증을 받습니다.



아이디등 수정이 불가능한 항목을 제외하고 수정하고자 하는 항목을 변경합니다. 모든 변경이 완료되면 하단의 저장 버튼을 클릭하여 변경된 정보를 저장합니다. 정상적으로 회원정보수정이 완료되면 초기 회원정보확인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아이디 찾기입니다. 메인화면 로그인 박스내의 아이디찾기 버튼을 클릭하거나, 상단보조메뉴의 로그인 버튼을 클릭하여 로그인화면으로 이동한 후, 좌측 메뉴 중 아이디찾기 메뉴를 선택하여 이동합니다. 회원아이디 찾기 페이지에서 먼저 상단의 회원유형을 선택해 클릭합니다. 개인(내국인) 회원의 경우 회원님의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차례로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아이디찾기입니다. 아이디의 일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체 아이디는 회원 가입시 등록하신 이메일 또는 호대폰 SMS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비밀번호찾기입니다. 메인화면 로그인 박스 내의 비밀번호찾기 버튼을 클릭하거나 상단보조메뉴의 로그인 버튼을 클릭하여 로그인 화면으로 이동한 후, 좌측 메뉴 중 비밀번호찾기 메뉴를 선택하여 이동합니다. 비밀번호 찾기 버튼을 클릭하면 비밀번호 찾기를 위한 회원정보 입력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먼저, 상단의 회원유형을 선택합니다. 개인(내국인)을 선택한 경우 회원님의 아이디, 성명, 주민번호를 차례로 입력하고 비밀번호힌트로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임시비밀번호전송(이메일)이나 임시비밀번호 전송(SMS) 버튼을 클릭하면 회원가입 시 등록하신 이메일이나 휴대폰 SMS로 임시비밀번호가 전송됩니다.



비밀번호 힌트로 확인을 서택한 경우에는 회원가입 시 선택한 질문에 맞는 답변을 기입하면 임시 비밀번호가 화면에 조회됩니다. 임시 비밀번호로 로그인 후 회원정보관레에서 새로운 비밀번호로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임시비밀번호전송(이메일)을 선택한 경우에는 입력항목을 작성 후 임시비밀번호전송(이메일) 버튼을 클릭하시면 회원가입시 등록한 이메일로 임시비밀번호가 전송되며안내창이 화면에 표시됩니다. SMS도 동이한 방법으로 이용하시면 됩니다.



보안프로그램입니다. AnSign4PC는 웹보안 솔루션으로 사용자가 보다 안전하게 이용하기 위한 솔류션입니다. 확인을 누르시면 설치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다운로드를 누루시고 바로 설치를 하시려면 실행을 누르시고 저장 후 실행하시려면 저장을 누르시기 바랍니다.



AnySign4PC의 설치가 완료되면, TouchEn nxKey라는 키보드보안솔류션의 설치를 안내하는 창이 나타납니다. 확인을 누르시면 설치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다운로드를 누르시고 바로 설치를 하시려면 실행을 누르시고 저장 후 실행하시려면 저장을 누르시기 바랍니다.



프로그램의 수동설치를 원하는 경우 우측의 바로가기 메뉴 중 프로그램 내려받기를 선택하여 이동합니다. 프로그램 항목 중 사용자의 이용환경(OS)에 따라 개인정보암호화 수동설치를 클릭하시면 해당 프로그램의 내려받기가 가능합니다.



프로그램을 개인의 PC에 저장한 후에 설치하거나, 직접 설치가능합니다. Anysign4PC를 설치하지 않을 경우에는 개인정보암호화 프로그램을 설치하셔야 고르인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내려받기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라는 경고창이 뜹니다. AnySign4PC의를 설치하지 않으셔도 페이지를 이용하실 수 있지만 민원신청은 불가능합니다. 민원 신청, 발급 등의 업무를 원활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설치를 하셔야 합니다.



인터넷민원발급 프로그램입니다. 민원신청을 하시게 되면, 먼저 민원발급프로그램 3.0.7.1 설치 안내창이 표시됩니다. 설치 버튼을 누르시면 자동설치가 됩니다. 설치를 원하지 않을 경우에는 설치 안함을 누르시면 됩니다.



수수료가 있는 민원 신청의 경우, 다양한 결제 수단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계좌이체, 휴대폰, 선불카드, ARS결제가 가능합니다. 계좌이체를 선택하시면, 전자지갑 프로그램의 설치 안내창이 표시됩니다.



PG서비스 전자지갑 설치안내창의 설명에 따라 설치를 진행하면 됩니다. 설치가완료되면 자동으로 인터넷 결제 서비스 화면이 조회됩니다. 추후에 설치를 원하시는 경우에는 프로그램 내려받기[위치 : 이용안내>고객상담센터>프로그램내려받기]화면에서 프로그램을 내려받아 설치가능합니다. 전자지갑 서비스는 계좌이체할 경우 반드시 필요한 프로그램입니다.



주의사항입니다. 이용하고자 하는 금융기관을 선택하고, 해당 기관의 계좌번호와 비밀번호를 입력한 후 결제 버튼을 클릭합니다.



자주 찾는 민원입니다. 메인화면 중앙에 12개의 아이콘이 제공되며, 민원명을 클릭하시면 해당 민원의 신청서 작성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주민등록등본(초본), 전입신고, 병적증명서 발급, 출입국사실명증, 지방세납세증명, 개별 공시지가확인, 건축물대장등초본 발급(열람) 신청, 토지(임야)대장 열람등본발급신청, 지적도(임야도)열람등본교부신청, 토지이용 계획확인 신청,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 납세증명서가 있습니다.



통합검색입니다. 검색어를 입력합니다. 통합검색은 인터넷민원신청, 민원안내, 민원디렉토리, 자주묻는질문, 관련사이트, 메뉴, 행정전문용어사전, 전문가지식으로 구분하여 결과를 제공합니다. 제공되는 검색 카테고리를 개인화하여 설정하고자 할 경우에는 우측의 설정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인기검색어, 내가찾은검색어 등의 편의기능을 제공하여, 자주 이용하는 검색어는 직접 입력하지 않고도 클릭만으로도 검색이 가능합니다. 인터넷 민원신청과 민원안내 검색 결과는 제목과요약정보를 함께 제공합니다.



 카테고리별 탭을 선택하시면 해당 탭별로 검색결괄르 제공합니다. 검색입력창에는 검색어를 입력할 수 잇으며, 유의어 확장, 결과내 재검색 등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검색어 사이의 띄어쓰기는 AND(&) 연산으로 간주합니다. 검색 도움말을 선택하시면 검색에 대한 도움말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인기 검색어는 최근 등록된 인기 검색어를 선택하여 검색을 수행합니다. 인기 검색어로 검색할 경우, 자동으로 통합검색을 수행합니다. 통합검색은 메인화면 및 서브화면 등 모든 화면에서 제공됩니다. 단 이용안내 화면에서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주민등록등본, 주민등록초본 교부입니다. 가장 많이 이용하는 서비스로 실제 발급하는 방법을 안내하겠습니다. 먼저 로그인을 하신 후, 자주찾는민원에서 주민등록표등본(초본) 교부의 신청버튼을 클릭합니다.






민원신청서 작성 화면이 표시되면 정보를 차례대로 입력합니다. 신청인 버튼을 클릭하여 성명과 생년월일을 불러온 후 주소입력을 위해 시도선택을 클릭합니다. 주소입력을 위해 시군구선택 버튼을 클릭합니다. 주소변동사항, 동거인 등의 항목에 대해 포함, 미포함 여부를 선택합니다. 반드시 주민등록지 주소를 입력하셔야 됩니다.



수령방법 선택항목에서 검색 버튼을 클릭하면 선택창이 나타납니다. 주민등록표등본의 경우 일반보통우편, 등기보통우편, 온라인발급(본인출력), 온라인발급(제3자제출) 중 한가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각 수령방법에 대한 설명이 필요한 경우 수령방법 상세설명보기를 클릭해 주세요. 온라인발급(제3자제출)을 선택하신 경우에는, 수신인의 아이디와 성명 정보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수령방법을 선택하고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여러개의 민원을 동시에 신청하고자하는 경우에는 민원바구니담기 버튼을 선택합니다.



주민등록표등본 본인 확인이 필요한 민원의 경우 공인인증서 확인창이 나타납니다. 창에 표시된 공인인증서를 선택하고 인증서 암호를 입력한 뒤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공인인증에 대한 자세한 안내는 이용안내>고객지원센터>공인인증서안내를 참고합니다.



처리가 완료되면 민원처리결과확인 페이지에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령방법을 온라인발급(프린터출력)으로 선택하신 경우, 처리가 완료되면 문서출력 버튼이 표시됩니다. 보튼을 클릭하시면 본인확인을 위한 공인인증서 확인 창이 화면에 표시됩니다. 본인확인 후, 출력하고자하는 프린터를 선택하면 해당 민원사무의 출력이 가능합니다.



시작화면에 표시되지 않은 다른 민원을 신청하시고자 하는 경우에느 시작화면 중앙의 통합검색메뉴를 통하여 필요한 민원을 쉽게 검색하여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정부민원 24시 홈페이지 이용 방법에 대해 안내하였습니다. 기본적으로 회원가입을 하고 공인인증서를 등록하면 각종 서류를 조회 및 발급하는데 어렵지 않습니다. 지금바로 사이트로 이동하여 원하시는 서류를 검색하여 발급 받으시기 바랍니다. 

 

 

 

주민센터를 방문하지 않고 수수료를 저렴하게 납부하거나 많이 이용하는 서비스 중 수수료가 무료인 경우도 많으니 인터넷을 통해 편리하게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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