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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비드 공매물건조회 및 입찰참여, 낙찰 후 절차 등에 대해 안내하겠습니다. 입찰참가를 위해서는 온비드내 회원가입 코너를 통해 가입을 해야하는데 개인회원, 법인회원, 단체회원, 이용기관회원 등으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유의사항을 읽어 본 후 가입하는 것을 권해드리며 이용기관회원도 인터넷 입찰 참여가 가능하며 이 경우 개인명의가 아니라 기관명으로 입찰하셔야 합니다. 바로 이용을 원하시는 분은 온비드 홈페이지로 이동해주세요.

 

 

 

홈페이지로 이동하였다면 공인인증서가 없는 경우 입찰/이용안내에서 공인인증서 등록안내 -> 인증서 안내/신청 코너를 이용하여 전용인증서 또는 전자거래범용인증서를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있는 경우에는 나의온비드에서 공인인증서 관리에서 등록이 가능합니다. 이후 세부적으로 안내하겠지만 통합검색, 지도검색, 상세조건검색 등 검색기를 통해 인터넷입찰이 가능한 물건을 검색합니다. 아파트 등 물건을 조회사리 경우 부동산 페이지에서, 동산을 검색하실 경우 동산/기타자산 페이지에서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공고와 물건종보를 관심리스트로 등록해 두시면 나의온비드 -> 나의관심리스트 메뉴를 통해 해당건에 대한 입찰진행 정보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통상 인터넷은 일정기간 동안 입찰할 수 있는 기간입찰로 진행됩니다. 입찰에 희망하시는 물건의 입찰버튼을 클릭하시고 입찰에 참가하시기 전에 반드시 공매공고문 등에 명시되어 있는 유의사항 및 준수 사항을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이후 절차는 인터넷입찰서작성, 입찰서 제출완료, 보증금납부, 낙찰자선정 및 결과확인 순으로 진행됩니다. 온비드 공매물건조회 및 직접 물건 확인등을 원하시는 분은 홈페이지로 바로 이동하시기 바랍니다.



인터넷입찰이 시작된 물건의 정보화면 하단의 목록에서 입찰참가 버튼을 누르면 작성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참여할 물건의 정보 및 입찰정보를 확인하고 본인입찰, 대리입찰, 공도입찰의 방법을 선택합니다. 원하는 입금금액과 유찰시 납부한 보증금을 환불 받을 계좌번호를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보증금납부계좌는 선택하여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제출버튼을 누르시면 제출이완료됩니다. 납부계좌 등관련 정보를 확인합니다. 공동, 대리 및 미성년자의 경우 정해진 기한까지 관련서류를 공고기관의 담당자 앞으로 제출하여야 유효하게 처리됩니다.





해당 건의 인터넷 입찰마감시간까지 보증금을 납부하시면 완료됩니다. 납부할 보증금액이 1,000만원 이하인 경우에는 반드시 한번에 입금하여야 하고, 1,000만원 초과하는 경우에만 분할 납부가 가능한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현금으로 납부하는 경우 인터넷뱅킹, 폰뱅킹, ATM, 은행창구 입금 등 일반적인 은행거래 방식을 모두 사용할 수 있으나 금융기관별 서비스 이용 가능시가나과 거랩아법별 이체한도 등이 제한이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입금상태는 진행내역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해당 공고기관의 공지된 날에 낙찰자를 선정합니다. 관리에서 결과내역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서비스를 신청한 회원에게는 결과를 이메일이나 휴대폰문자메시지(SMS)로 보내드립니다.




지금부터는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고 싶어하는 압류재산 입찰참여방법에 대해서 세부적으로 하나하나씩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입찰준비입니다. 아래와 같은 순서로 설명드리겠습니다.




회원가입입니다. 개인, 개인사업자, 법인 등 해당되는 유형으로 회원가입을 하고 이용약관동의 후 실명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별도 서류제출 필요시 팩스(0303-0342-5000) 또는 온라인으로 서류제출은 해주세요. 개인회원은 회원정보 입력 완료 후 회원가입 자동승인되며 개인사업자, 법인 등은 관련 서류 제출 후 회원가입 별도 승인이 필요합니다.




온비드 공인인증서발급받기 입니다. 인증서 신청 클릭시 한국정보인증 홈페이지 인증서 신청 화면으로 연결됩니다. 전용 또는 전자거래범용 공인인증서 신청을 해야하며 신청서 출력 후 우체국 또는 기업은행 방문이 필요합니다. 우리가 보통 사용하는 은행용, 증권용 등 용도제한용은 사용이 불가합니다. 개별 금융기관을 통해 인터넷뱅킹 신청 후 은행 홈페이지에서 전자거래범용 공인인증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온비드 공인인증서 등록 입니다. 로그인 후 나의온비드에서 공인인증서관리 선택, 인증서 등록/삭제에서 등록을 클릭하여 인증서 암호 입력 후 인증서 등록을 완료합니다. 은행용, 증권용 등은 사용 불가능한 용도제한용 인증서는 리스트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메인 통합검색 창에 물건주소, 물건번호 등 검색 가능하며 용도별/지역별 검색해보세요. 부동산 또는 동산/기타자산에서 물건 메뉴에서 상세조건검색 또는 지도검색이 가능합니다.




물건검색입니다. 압류재산 전용관에서 입찰 예정 또는 진행중인 재산 확인이 가능하며 공매진행현황을 클릭하여 물건관리번호 조회시 공매대행의뢰된 물건상태 및 진행상태 확인 가능합니다.(공고 이전 단계에 있는 물건 상태도 조회 가능), 공매일반 영상 및 입찰방법영상 클릭 시 유튜브로 연결되어 영상 시청 가능합니다. 압류재산 공매 Q&A 클릭시 온비드 자료실로 연결됩니다.



물건정보확인입니다. 물건상세피이지에서 입찰기간(통상 월~수요일)일 경우에만 [입찰]버튼 생성됨, 물건세부정보 탭에서 면적정보, 위치 및 이용현황, 감정평가정보 확인가능, 압류재산 정보 탭에서 임대차 정보, 등기사항증명서 주요정보, 입찰 전 알아야할 주요사항 등 확이 가능합니다.




공매재산명세서 확인입니다. 물건상세패이지 입찰정보 탭에서 공매재산명세서 확인가능하며 해당 회차의 버튼 클릭시 공매재산명세서 확인 및 출력 가능합니다. 단 입찰시작 7일전부터 입찰마감 전까지만 열람 가능합니다.




참가방법입니다.



기간 중 물건 상세페이지에서 [입찰] 버튼이 생성됩니다.(기간이 아닐 경우 버튼 생성되지 않음), 버튼을 클릭하여 입찰자의 회원정보 확인 및 최신화하여 입찰자정보 반영 후 수정사항을 개인정보에 반영합니다 체크, 공고내용 확인 및 입찰참가자준수규칙 동의 체크후 다음단계 클릭(공고내용 확인 및 입찰 후 서류 제출 및 취소불가 조항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방법입니다. 본인이 직접 할 경우 본인입찰 체크, 금액입력 후 보증금 계산기 클릭, 자동계산되는 금액 확인후 납부총액확인 클릭하여 납부총액 확인합니다, 보증금 납부장식 현금체크(압류재산의 경우 전자보증서 이용 불가능), 납부계좌 은행선택, 가상계좌번호는 입찰서 제출 완료 후 확인가능, 유찰또는 공고취소 시 입찰보증금을 환불받을 호나불계좌 선택, 잔대금 납부계좌 은행선택, 매각결정통지서/잔대금영수증 수령방법선택, 전자송달 선택시 매각결정통지서/잔대금영수증 수령가능하며 현장수령 선택시 공고부점에서 수령 가능합니다.



주의사항 확인 및 동의절차에 체크 후 제출을 클릭합니다. 전자서명 정보 확인 후 확인클릭, 공인인증서 암호 입력 후 확인 클릭하여 입찰서 제출을 완료합니다.



보증금 납부용 가상계좌 번호 확인 후 기간 내에 보증금 납부, 해당 가상계좌에는 정확한 금액만 입금 가능하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초과 입금 또는 일부납부 불가하며 가상계좌 오류 발생시 추가 발번이 가능합니다.



대리입찰입니다. 압류재산의 경우 공동, 대리가 가능하며 2회 이상 제출 가능하며 차순위 매수신청이 가능합니다. 




물건상세페이지에서 입찰자정보 확인 및 수정가능합니다. 공고내용 확인 및 주눗규칙 동의 후 다음단계를 클릭합니다.



대리입찰 선택 후 안내 및 주의사항 확인, 본인의 정보를 등록, 한명만 등록가능하며 본인과 동일한 방법으로 금액 입력 및 납부방식 선택후 전자서명을 통해 제출합니다.



제출 완료된 서류에 입찰자 및 대리인 정보 확인 가능하며, 보증금용 가상계좌번호 및 납부기간 확인가능합니다. 기간 내 공고부점 앞으로 대리신청서 제출이 필요합니다.



자료실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며 기간 내에 공고부점 앞으로 신청서를 제출합니다.



공동입찰-서류제출방식 선택 후 공동입찰 대표입찰자 지분을 입력합니다. 안내 및 주의사항 확인, 본인을 제외한 공동 전원의 정보 등록 및 지분입력, 동일한 방법으로 입력을 완료하여 제출합니다.



위에서 설명한 방법과 동일하기 때문에 생략하겠습니다.



공동입찰입니다. 전자서명방식 선택 시 안내 팝업이 생성됩니다. 방법은 동일합니다. 



공동입찰자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공동의 경우 대표의 입찰서 제출 후, 입찰기간 내에 로그인하여 전자서명이 필요합니다. 공동입찰내역에서 해당 건의 전자서명 버튼을 클릭하여 서명을 완료해주세요.



마마지막으로 전자서명이 필요하며 절차에 따라 완료해주세요.





내역 및 납부계좌 확인 가능하며 계좌 오류 발생시 추가 발번 가능합니다. 다만 보증금 미납 상태에서만 가능합니다.



기타 관렴 문의에 대한 내용입니다. 보증금 납부기한은 입찰서 제출 후 마감시각 전까지 완납해야합니다. 가상계좌가 발급 되기 때문에 타인명의 입금가능합니다, 다수물건에 참여하는 경우 부여된 각각의 가상계좌별로 별도 입금해야 합니다, 잔대금 입금계좌는 매각 결정일(통상 다음주 월요일) 이후 발급되는 매각결정통지서에서 잔대금 입금계좌 확인 가능합니다.



입찰 후 절차입니다.



결과냉겨 메뉴에서 본인이 참여한 물건의 결과 확인이 가능합니다. 상세이동을 클릭하여 자세한 내용 확인이 가능합니다.



캠코공고보기 체크 후 정렬 클릭시 압류재산 공매공고의 집행상태 및 결과 확인 가능합니다.



절차안내 메뉴 하단의 소유권이전 준비서류 안내 다운로드 버튼 클릭 시 자세한 절차 안내문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매각결정통지서/잔대금영수증 수령방법을 전자송달로 신청한 물건에 한해, ㅈ매각결정통지서, 보증금납입영수증, 잔대금영수증 출력이 가능합니다.



결과내역 메뉴에서 낙찰발은 물건의 상세이동 클릭, 상세결과 화면에서 낙찰 후 절차안내 탭을 클릭합니다.



매각결정통지서 및 잔대금납부영수증 발급 버튼을 클릭하여 서류를 출력합니다.



공유자우선매수신청은 물건 검색 또는 결과 메뉴에서 개찰이 완료된 압류재산의 입찰상세 상세보기를 클릭하여 결과 확인을 합니다, 지분물건이 경우 공유자우선매수신청 버튼이 생성되며, 공유자(해당물건에 대한 이해관계인 정보가 등록되어 있는 사용자)에 한하여 버튼 클릭 시 다음화면으로 진행됩니다. 공유자우선매수신청은 매각 결정기일 전 영업일(통상 금요일 18시)까지 가능합니다.



공유자우선매수신고 신청내역 및 주의사항 확인을 하고 환불계좌정보 입력, 신청 버튼 클릭하여 공인인증서를 통한 전자서명 완료하여 신청을 완료합니다.



신청내역 확인 및 확인서 출력을 위해서 해당 물건의 신청내역 버튼을 클릭합니다.






입찰하였으나 유칠된 자 중 차산위매수신청 조건 충족시 신청가능합니다. 



차순위매수신고 신청내역 및 주의사항 확인, 환불계좌정보입력, 최초 입찰 당시 공동입찰이었을 경우, 차순위신청도 공동입찰로만 가능합니다.



신청내역 확인 및 확인서 출력을 위해 해당 물건의 신청내역 버튼을 클릭합니다.



공매재산 차순위신청 확인서 출력가능하며 대금납부 정보 탭에서 납부를 위한 납부계좌정보 확인 가능합니다.


온비드 공매물건조회, 전용 공인인증서 발급받기, 등록 온비드 입찰방법 등에대해 안내하였습니다. 사용 설명서를 통해 안내하였으니 혹시라도 추가적으로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홈페이지로 이동하여 직접확인해보시고 사용방법에 대해 익숙해지식 바랍니다.

 

 

 

경매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공부를 하시고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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