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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증명 작성방법을 안내하겠습니다. 내용증명이란? 발송인이 수취인에게 어떤 내용의 문서를 언제 발송하였다는 사실을 우체국에서 공적으로 증명해주는 서비스 입니다. 개인 상호간에 있어 채권, 채무의 이행 등 권리의무의 득실 변경에 관하여 발송되는 우편물의 문서내용을 후에 증거로 남길 필요가 있을때 채무자에게 채무의 이행 등을 최고하기 위해 이용되는 제도 입니다.
인터넷을 이용하면 우체국 방문없이 24시간 신청이 가능하며 문서는 전자서명 및 위변조 방지 등을 통해 언본의 무결성을 보장하게 되며 3년 동안 전자문서로 보관하므로 언제든지 내용문서를 조회하거나 재증명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내용증명 작성방법을 안내하기 전에 내용증명우편제도를 조금더 쉽게 설명하면 누가, 언제, 누구에게 어떤 내용의 문서를 발송했다는 사실을 추에국이 공적으로 증명하는 제도로, 서면내용의 정확한 전달은 물론 보낸 사실에 대한증거자료로서 활용된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에를들어 설명드리면 방문판매, 전화권유판매, 통신파냄, 할부거래 등 계약 해지요구는 서면으로 알려야 하는데 일반우편으로 발송하게 되면 분실 또는 수신자가 받은 사실이 없다고 하거나 수취거절을 하면 입증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럴때 내용증명으로 보내시면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이용사례를 살펴보면 전화권유에 의한 회원권, 어학교재, 월간지, 학습지 등을 구입 또는 이용계약을 한 후 철회기간 이내(14일)에 청약의 철회를 요구할때, 방문판매로 자격증 교재, 건강식품, 유아용 교재, 가전제품 등을 구입 또는 스포츠센터 이용계약을 한 후 철회기간 이내(14일)에 청약의 철회를 오구할때, 인터넷 쇼핑몰, tv홈쇼핑, 통신판매를 이용하여 물품이나 서비스 상품을 구입, 철회기간 이내(7일)에 철회를 요구할때, 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기타 사례는 아래 표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내용증명 작성방법은 처음이라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인터넷상에서 양식에 맞게 설명을 보면서 작성하는 방법과 우체국에서 제공하는 무료 양식을 활용방법을 같이 안내하겠습니다. 발송방법은 사업자에게 1통 발송하고, 1통은 발신인에게, 나머지 1통은 우체국에서 보관합니다. 효력발생시기는 민법의 규정에 따라 일반적으로 도달된 때로부터 발생하나 통신판매, 방문판매, 할부거래에 있어 청약철회는 요청하는 경우에는 발송한 날부터 효력이 발생됩니다.
기타 사례를 다음과 같이 볼 수 있는데 내가 해결해야하는 사례에 따라 어떻게 작성해야하는지도 안내하겠습니다.
내용증명 작성방법 입니다. 먼저 인터넷을 활용하여 설명을 보면서 작성하는 방법입니다. 1372 소비자상담센터를 검색해주세요. 인터넷 주소창에 아래 주소를 직접 입력하거나 검색 후 홈페이지로 이동하시기 바랍니다.
정부와 서비단체가 함께하는 소비자상담센터 홈페이지 입니다. 소비생활에 도움이 필요할때 전국 어디서나 국번없이 1372로 전화하면 상담이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상단의 상담신청을 선택해주세요.
하위메뉴중 내용증명을 선택해주세요. 인터넷상담도 가능하니 필요하다면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내용증명 작성하기가 있습니다. 클릭해주세요.
좌측메뉴를 보시면 작성사례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나와 비슷한 사례를 확인하고 참고하여 작성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작성화면입니다. 다음과 같이 기본적인 내용을 칸에 맞게 작성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문서명, 수신, 발송인을 입력해주세요. 오른쪽을 보면 예시가 나와 있으니 참고하여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상품명, 계약일, 계약금액, 지급금액, 전화번호, 내용을 계약경위(당시상황), 청약철회 또는 해지를 통보하는 사유, 기타내용으로 구분하여 작성합니다. 작성이 완료되었으면 인쇄를 클릭하여 출력해주세요.
출력한 문서를 우체국에 방문하여 발송도 가능하나 인터넷을 활용하여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하겠습니다. 인터넷 우체국을 검색해주세요. 해당 홈페이지로 이동하겠습니다.
인터넷 우체국 메인화면 입니다. 좌측 상단에 첫번째 메뉴 중 우편을선택해주세요.
하위메뉴중 증명서비스를 선택하고 오른쪽의 내용증명을 선택합니다.
서비스안내, 및 요금안내가 나와 있으니 간단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신청을 클릭하여 작성한 문서를 첨부하시면 처리가 가능합니다. 참고로 인터넷 우체국에서도 내용증명 양식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하단에서 다운로드를 클릭해주세요.
다음과 같이 계약해제통보, 반품요청서, 손해배상청구, 이행독촉통보, 최고장, 기타 서류로 구분되어 있으며 한글 또는 워드 중 원하시는 양식을 선택하여 다운로드 하시기 바랍니다.
내용증명 작성방법에 대해 안내하였습니다. 알고나면 간단하지만 처음 이용하려면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인데요. 지금까지 안내한 방법을 참고하여 순서대로 하시면 어렵지 않을 겁니다. 또한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서 사례를 통한 내용을 미리 살펴보시고 비슷한 내용에서 일부만 변경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다만 잘못작성된 부분은 없는지 몇번 확인하시고 나서 발송하시기 바랍니다. 좋은결과 있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