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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건강과 관련한 의료보험제도 개편과 관련하여 여러가지 얘기들이 나오고 있으며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에 대한 변화가 있을 예정인데요. 좋은 방향으로 개선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도 있으며 일부 문제점을 제외하면 잘 정착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병원을 가더라도 많은 금액이 들지 않으며 무료건강검진과 함께 중병에 걸릴 경우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제도도 많이 있습니다. 오래전에는 병원을 가게되면 건강보험증을 가지고 가야했는데 전산이 발달되면서 지금은 없어도 진료가 가능합니다. 그렇지만 필요에 따라 사본을 요청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자주 사용하지 않다보 분실하는 사례도 많습니다. 공단에 방문해서 발급 받자니 거리가 있어서 불편하시다면 고민하지 마세요.

 

 

 

건강보험증 재발급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인터넷으로 간단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로 이동하겠습니다. 홈페이지 메인화면을 보시면 방문자별 중간에 방문자별 맞춤메뉴가 있으며 개인을 선택해주세요.




하위메뉴 중에서 첫번째에 있는 민원신청을 클릭해주세요.




건강보험증 재발급 개인민원 페이지입니다. 사업장은 사업장민원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상단의 자주찾는 민원을 보시면 세번째에 빨간색으로 표시한 부분을 선택하시면 재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상세메뉴보기에서 자격에도 동일한 메뉴가 있습니다. 같은 페이지로 이동하며 편하신 메뉴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개인정보보호 및 고유식별번호 수집 이용 동의에 체크 후 확인을 클릭해주세요.




재발급 신청은 신청한 날의 다음날 발급하여 일반우편으로 발송되고 약 5~7일이 소요됩니다. 지역가입자는 집으로 발송되며 직장가입자 피부양자는 회사를 통해서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신청건에 대한 취소는 신청당일 가능합니다.




정보입력 페이지입니다. 주민등록번호, 성명, 재발급사유(분실, 훼손, 기타), 발급매수선택, 발송지구분, 전화번호, 핸드폰,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해주세요.




등록하시겠습니까? 라는 메세지가 나오면 확인을 클릭해주세요.




신청이 완료되면 다음과 같이 민원신청서식, 신청일자, 접수번호, 신청인성명이 나옵니다. 




혹시라도 취소가 필요한 경우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상세메뉴보기에서 개인별 맞춤 상담을 확인해주세요. 신청하기 다음에 있는 조회하기를 클릭해주세요.





다음과 같이 신청일자를 지정해서 검색이 가능하며 나의 민원 신청내역을 보시면 신청일자, 신청구분, 제목(민원내용), 처리상태, 처리일자, 관할지역 확인이 가능합니다. 신청된 민원의 제목을 클릭해보겠습니다.




작성자, 작성일자, 신청서식, 신청일자, 접수번호, 신청인성명, 세대주명, 전화번호, 이메일, 핸드폰번호, 내용이 있으며 신청내역이 맞는지 확인 후 삭제하기를 클릭해주세요.




삭제하시겠습니까? 라는 메세지가 나오면 확인을 클릭해주세요.




정상적으로 삭제되었으면 다음과 같이 메세지가 나오면 확인을 클릭하시면 삭제가 완료됩니다.


건강보험증 재발급 방법에 대해 안내하였는데요. 분실하였거나 훼손하였다면 인터넷으로 간단하게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바로 발급이 가능하며 신청한 내역을 취소할 경우에는 로그인을 하여야 합니다. 아프면 바로 치료는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운동을 통해서 건강을 평사시에도 챙기시기 바랍니다.

 

 

 

건강보험에서 지원되지 않는 비급여의 경우에는 별도로 가입한 실손보험을 통해 청구하거나 회사에서 복지로 제공되는 혜택을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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