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빠, 엄마가 된다는 것은 행복하고 그만큼 책임감도 따르게 됩니다. 어려서는 모르지만 부모가 되고나면 누구나 느끼는 감정인 것 같습니다. 저도 지금은 부모로서 아이를 돌보고 있는데요. 신경쓸게 한두가지가 아니더라구요.



많은 분들이 건강이 최고라고 하듯 나의 아이가 건강하게 자라기를 바랄텐데요. 부모로써 신경써여 하는게 예방접종입니다. 처음 부모가되면 언제 접종을 해야하고 대략적인 내용을 알고 싶을텐데요. 아기예방접종표를 보시면 신생아, 소아, 유아의 현황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0개월부터 만12세까지 개월수별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아기예방접종표는 질병관리본부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의 자료를 참고하였습니다.


예방접종은 국가와 기타로 구분되는데요. 국가예방법종은 국가가권장하는 접종으로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을 통해 대상 감염병과 예방접종의 실시기준 및 방법에 관한 권장사항을 정하고 있습니다. 보건소나 의료기관에서 대부분 무료로 가능합니다.


종류는  결핵(BCG, 피내접종), B형간염(HepB), 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DTaP), 폴리오(IPV), 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폴리오(DTaP-IPV), b형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hib), 페렴구균(PCV, PPSV), 홍역/유행성이하선염/풍진(MMR), TNEN(Var), 일본뇌염(JE, 불활성화 백신), DLFQHSEHLDUA(JE, 약독화 생백신), 인플루엔자(Flu), 장티푸스(ViCPS, 고위험군 대상), 신증후군출혈열(HFRS, 고위험군 대상)




기타예방접종은 국가지원 대상 외에 의료기관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결핵(BCG, 경피접종), A형간염(HepA), 로타바이러스(RV), 인유두종바이러스(HPV), 수막구균(MCV4), 대상포진(HZV)




표준 예방접종 일정표입니다. 일정에 따라 접종하지 못한 경우(지연접종, 미접종 등) 다음 차수에 대한 접종일정이 다를 수 있으므로 자세한 일정은 방문하실 보건소 및 병의원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가능하면 일정에 맞게 하시는게 좋습니다.

 

 

 

0개월, 1개월, 2개월, 4개월, 6개월, 12개월, 15개월, 18개월, 24개월, 36개월, 만4세, 만6세, 만11세, 만12세로 구분됩니다. 기본 1회만 하는 접종하기도 하지만 보통 3차 최대 6차까지 접종하기도 합니다. 국가예방접종입니다.




기타예방접종입니다.




참고하세요. 기초접종은 단기간 내에 방어면역 형성을 위해 시행하는 접종을 말하며 추가접종은 기초접종 후 방어면역을 장기간 유지하기 위해 일정기간이 지난 다음 추가로 시행하는 접종입니다.




각 접종별로 간단하게 정리한 내용입니다. 미리 알아두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기본적으로 궁금한 사항에 대해 정리되어 있습니다.


아기예방접종표와 백신종류에 대해 안내하였습니다. 신생아와 소아에는 일정을 체크하면서 접종에 신경 쓰는데 유아가 되면 아프지도 않다보니 신경을 덜 쓰게되고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12세까지는 접종을 해야하기 때문에 기간별로 일정을 체크해두시기 바랍니다. 자주가는 병원이 있다면 문자발송 요청을 해두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